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엠블럼&캐치프레이즈

공유하기

엠블럼 및 캐치프레이즈 콘셉트

전남대학교 개교 70주년 기념 엠블럼은 전남대학교의 정체성, 교육의 혁신적 미래성, 지역사회와의 공유가치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전남대학교의 강인한 기상과 무한한 미래지향적 발전을 의미한다. 그에 대한 시각적 표현은 전남대학교 캐릭터인 용의 여의주, 봉황의 머리, 돌고래의 실루엣과 학교 심볼마크를 70주년과 조화가 이루어지도록 디자인하였다.
엠블럼의 색상계획은 지성과 감성의 조화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전대인의 열정은 그린과 레드로, 그 역량의 기상이 전 세계로 펼쳐지는 염원은 지성미를 상징하는 블루계열로 표현하였다. 또한 70주년의 캐치프레이즈 "진리로 이끈 70년, 창조로 이끌 100년" 이라는 의미와 조화를 이루도록 미래지향적 유선형의 크기와 위치의 변화를 주어 전남대학교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역동적으로 표현하였다.
본 엠블럼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로 끊임없이 발전하는 전남대학교의 시대정신과 가치확립을 강조하고 조형의 의미와 표현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시각화하였다. 또한 현 패러다임에 적합한 플렉서블한 그래픽을 제안함으로써 전남대학교의 이미지 정체성 구축 및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다.

심볼마크 컬러시스템

심볼마크 색상은 인쇄물, 프로모션류, 사인류 등 여러 매체에 사용되어 이미지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로 정확한 색상, 명도, 채도 등을 유지하여 사용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색상은 정확한 관리르 위해서 별색인쇄를 원칙으로 하나 별색인쇄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Process Color로 인쇄한다. 이때 인쇄기계의 노후, 품질 등 많은 변수에 따라 인쇄 상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아래의 규정 이외의 비율로 조정하여 작업하되 최종적으로 Pantone Color에 가장 근접한 비율에 맞게 작업 후 인쇄한다.

색상활용

심볼마크의 기본색상 표현은 White배경이다. 매체의 특수한 상황에 따라 배경색상의 활용이 제한될 경우 제시된 색상활용에 준하여 사용한다. 전용색상 활용 시에는 정확한 색상, 명도, 채도 등을 유지할 수 있도록 VI담당부서와 합의 후 적용한다.

로고타입

전남대학교를 표시하는 고유의 Identity이며 심볼마크와 함께 전남대학교 이미지 형성의 핵심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로고타입은 심볼마크와의 조화를 전제로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개발하였다.
또한 로고타입은 글자꼴의 형태에 따라 비례 조장한 것으로 글자의 꼴, 굵기, 비례 등을 임의로 변경해서는 안 된다.
재생시에는 컴퓨터용 매뉴얼 CD데이타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축소 또는 확대하여 사용해야 한다.

지정서체

지정서체는 전남대학교의 아이덴티티 표현을 위한 지정서체로 적용 시 매체의 성격이나 내용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한다.
한글 서체의 종류는 윤고딕320, 윤고딕330, 윤고딕 350과 윤명조320, 윤명조330, 윤명조350을 사용하며, 영문 서체의 종류는 고딕 계열 Univers 45Light, Univers 55Roman, Univers 65Bold와, 명조계열 Gramond Regular, Garmond Semibold, Garamond Bold를 사용한다. 단, 지정된 서체를 보유하지 않은 시스템에서는 가급적 이와 동일한 조건의 서체를 사용하도록 한다.

시그니처 조합

시그니처는 엠블럼과 로고를 가장 합리적이고 조직적으로 조합한 것으로 대내·외적으로 전남대학교 70주년의 이미지를 인식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본 항의 시그니처 혼용은 상황에 따라 적절한 시그니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시그니처를 사용할 경우에는 아래의 예시된 규정과 재생자료의 원고 또는 컴퓨터 CD데이타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축소 또는 확대하여 사용해야 한다.